음악 자료/화성학

작곡에 쓰기 좋은 코드진행 모음 2

2023. 11. 11. 23:15

 

전편에 이어서 코드진행 몇 가지를 적어보았다.

1편 링크 : https://baekhal.tistory.com/5

예시를 든 형태의 진행 외에도 대리코드 등을 이용하여 수많은 형태를 만들 수 있으니,

가능하면 알고 있는 지식들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참신한 진행이 많이 만들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목차

계단식 상행 진행

라인 클리셰

베이스 라인 클리셰

1 - 5 - 4 - 4 진행

요아소비 진행

1 - 4 - 5 - #5 - 6 - 2 - 5 진행

1 - 1 - 4 - 2 진행

2 - 5 - 1 근음 순차 진행

 

 

 


 

 

계단식 상행 진행

IIm7 - IIIm7  //  IVm7 - Vm7  //  ♭VIm7 - ♭VIIm7  ...

or  II - III  //  IV -//  ♭VI - ♭VII  ...

 

 

주로 Chorus 직전에 들어가며 온음 - 반음씩 번갈아가며 상행하는 것으로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리는 역할을 한다.

2마디 이상으로 계속 이어갈 수도, 중간에 원하는 곳에서 2-5-1이나 5-1으로 해결할 수도 있어 전조가 쉽다.

상행할 때의 코드의 형태(퀄리티)는 고정하는 경우가 많다.

 

 

藤井風 - きらり (Pre-Chorus 4마디 3:02~)

Em7 - F#m7  //  Gm7 - Am7  //  B♭m7 - A♭/C  //  D♭M7 - A7

 

 

バンドじゃないもん!MAXX NAKAYOSHI - ゴッドソング (Chorus 2마디 3:33~)

Baug - Faug - F#aug/E - G#aug/B♭  //  Aaug - E♭aug - Caug/D - Daug/A♭  (//  G)

베이스는 3 - ♭7 - 6 - ♭3 - 2 - ♭6 - 5 - ♭2로, 3625 사이마다 반음 위의 노트를 섞었고,

전반적인 화성은 E♭- F / F# - G# / A - B / C - D (전부 aug)가 되어 계단식 상행을 따라간다.

 

 

 

 

 

라인 클리셰

I  //  Iaug  //  I6  //  I7

 

 

코드의 역할은 고정한 채로 다양한 사운드를 내고 싶을 때 사용한다.

위의 예시 진행은 I의 5도가 반음씩 상행하는 형태로, 반대로 I - IM7 - I7 등으로 하행하는 경우도 있다.

주로 I에서 사용하며, I7 뒤에 IVM7으로 도미넌트 모션을 취하며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THE SUPER FRUIT - サクラフレフレ (Chorus 4마디 0:56~)

D  //  Daug  //  D6  //  D7

 

 

お兄ちゃんはおしまい! ED - ひめごと*クライシスターズ (Chorus 4마디 0:56~)

F#  //  F#aug  //  F#6  //  F#7

 

 

 

 

베이스 라인 클리셰

VIm  //  #Vaug  //  I/V  //  #IVm7(♭5)

 

 

베이스가 반음씩 하행하면서 이어지는 코드진행이다.

주로 VIm부터 시작하며, 베이스를 제외한 나머지 코드톤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위와 같은 진행이 나온다.

하지만 보통 '베이스가 반음씩 내려간다'라는 점에 초점을 두기에 다양한 형태의 진행이 나오고는 한다. 

 

 

Ado - クラクラ (Chorus 4마디 1:00~)

Cm  //  Baug  //  E♭/B♭  //  F/A

 

 

松本梨香 - めざせポケモンマスター (Pre-Chorus 2마디 0:42~)

F#m - F#mM7/E#  //  F#m7/E - D#m7(♭5)

 

 

 

 

1 - 5 - 4 - 4 진행

I  //  V  //  IV  //  IVm

 

 

서브도미넌트 마이너인 IVm를 이용한 코드진행이다.

여기서 쓰이는 IVm는 도미넌트와 비슷하게 불안정한 분위기를 만들어, 뒤에 주로 I나 IIIm 등의 토닉 코드가 나온다.

첫 마디에서 I의 대리코드인 VIm로 시작하여 역진행을 이용하는 노래도 많이 있다.

 

 

コレサワ - たばこ (Chorus 2마디 2:14~)

Dm7 - Csus4  //  B♭ - B♭m

 

 

しまじろう - ハッピージャムジャム (Verse 4마디 0:15~)

A♭  //  E♭m7 - A♭7  //  D♭  //  D♭m

 

 

 

 

요아소비 진행

IVM7  //  V  //  IIIm7  //  VIm7   //   IVM7  //  III7  //  VIm7  //  Vm7 - I

 

 

전편에 소개했던 '왕도 진행'과 'Just the two of us 진행'을 합친 진행이다.

'요아소비'라는 일본 그룹의 작곡가 Ayase가 이 진행을 자주 사용해 일각에서는 '요아소비 진행'이라고 부르고 있다.

안정적인 흐름의 두 코드진행이 만나면서도 서로 다른 분위기를 연출해 자연스러운 곡의 흐름을 만드는 점이 매력적이다.

 

 

YOASOBI - ハルシオン (Chorus 8마디 0:44~)

A♭M7  //  B♭sus4  //  Gm7  //  Cm7  //  A♭M7  //  G7 - Bdim  //  Cm7  //  D♭ - E♭

 

 

鹿乃 - 午前0時の無力な神様 (Pre-Chorus 4마디 0:32~)

AM7 - B/A  //  G#m7 - C#m7  //  F#m7 - B#dim  //  C#m7 - C#/B

 

 

 

 

1 - 4 - 5 - #5 - 6 - 2 - 5 진행

I  //  IV  //  V  //  III7/#V  //   VIm7  //  IIm7  //  V7  //  V7

 

 

패싱디미니쉬를 사용하여 4마디째의 논다이아토닉이 돋보이는 코드진행이다.

감정을 격양시키기 위하여 주로 코러스에서 사용되는 모습을 보인다.

I부터 VIm7까지 베이스가 상행하며 VIm7부터 다시 I까지 강진행으로 흐르는 것이 특징이다.

 

 

キタニタツヤ - 振り子の上で (Chorus 8마디 0:42~)

B♭/D  //  E♭M7  //  F  //  D7/F#  //  Gm7  //  Em7(♭5)  //  F  //  F/E♭

 

 

WHITEFISTS & Tazuneru - シルベ(feat.橘田ほのか) (Chorus 4마디 0:40~)

D - G  //  A - F#7/A#  //  Bm7 - Em7  //  A

 

 

 

 

1 - 1 - 4 - 2 진행

I  //  I  //  IV  //  IIm7(♭5) 

 

 

1 - 1 - 4 - 5 진행에서 V7 대신 IIm7(♭5)가 들어간 형태의 진행이다. 

IIm7(♭5)가 도미넌트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진행 뒤에는 I로 돌아가게 된다.

이 이유에 대해서는 극성 화성Negative Harmony에 의해 해설되기도 하고, V7sus4(♭9)에서 근음을 뺀 형태로 분석해 해설되기도 한다.

같은으뜸음조에서 차용한 코드이니만큼 다이아토닉 특유의 뻔한 진행을 풀어주는 데에 도움이 된다.

 

 

シンリズム - FUN! (Intro 4마디 0:04~)

GM7  //  GM7  //  CM7  //  Am7(♭5)

 

 

尾丸ポルカ - サイキョウチックポルカ (Chorus 2마디 0:56~)

D♭/C♭  //  G♭/B♭ - E♭m7(♭5)/B♭♭

 

 

 

 

2 - 5 - 1 근음 순차 진행

IIm7  //  IIIm7  //  IVM7  //  #IVm7(♭5)  //  V7  //  VI  //  VII  //  V7/VII(  //  I)

 

 

전편에 소개했던 '2 - 3 - 4 - #4 - 5 진행' 뒤에 코드를 추가한 형태의 진행이다.

빠른 템포로 I까지 단숨에 가기 위해 쓰이며, 상승하는 느낌이 매우 강하게 든다.

멜로디를 만들 때, 빠르게 흘러가는 논다이어토닉 코드에서 불협화음이 나오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ARuFa - さんさーら! (Chorus 2마디 1:11~)

B♭m7 - A♭/C - D♭M7 - Dm7(♭5)  //  B♭m7/E♭ - F♭dim7 - G♭ - E♭7/G

 

 

先輩がうざい後輩の話 OP - アノーイング!さんさんウィーク! (Chorus 2마디 1:16~)

A♭m - B♭m  //  C♭ - Cm7(♭5) - D♭ - E♭m - F♭ - D♭7/F

'음악 자료 > 화성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곡에 쓰기 좋은 코드진행 모음 1  (0) 2023.11.10
도리안에 대하여  (0) 2023.11.08
aug 코드에 대하여  (1) 2023.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