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자료/화성학

작곡에 쓰기 좋은 코드진행 모음 1

2023. 11. 10. 09:24

 

 

작곡을 하다보면 이따금씩 고민을 하게 된다.

'이 멜로디에 어울리는 코드진행은 뭐가 있을까?'라거나,

'보다 더 다채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좋을까?'같은 그러한 고민들.

그리고 이는 분명 나만이 가지고 있는 고민이 아닐 터이기에 이 글을 적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J-POP, OST, 그리고 애니송에서 자주 보이는 코드진행 몇 가지를 소개할 것이다.

적지 못한 내용들 중에는 '♭VI - ♭VII - I' 등의 많은 노래에서 쓰인 좋은 진행들이 있지만,

가능하면 4개 이상의 코드가 사용된 진행을 소개하고 싶어 이 글에서는 제외하였다.

추후에 기회가 된다면 짧은 형태의 진행까지 담아보겠다.

 

 

목차

왕도 진행

Just the two of us 진행

캐논 진행

머니 코드 진행

Confirmation 진행

코무로 진행

2 - 3 - 4 - #4 - 5 진행

1 - ♭7 - 6 - ♭6 진행

크리스마스 진행

 

 

 


 

왕도 진행

IV  //  V  //  IIIm  //  VIm

 

 

왕도(王道)라는 이름 그대로 그야말로 어디에 붙여도 제값을 하는 정석적인 코드진행으로 볼 수 있다.

때문에 셀 수없을 정도로 수많은 노래에서 이 코드진행을 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다양한 형태의 코드진행이 유행하고 식기를 반복하는 와중에도 꿋꿋이 살아남는 정통의 진행이다.

 

 

涼宮ハルヒの憂鬱 OST - God knows... (Chorus 4마디 1:06~)

A  //  B  //  G#m  //  C#m

 

 

ClariS - コネクト (Chorus 4마디 1:07~)

C♭M7  //  D♭  //  B♭m7  //  E♭m7

 

 

 

 

Just the two of us 진행

IVM7  //  III7  //  VIm7  //  Vm7 - I7

 

 

'마루노우치 새디스틱'이라는 노래에 쓰인 이유로 '마루사 진행'으로 불리기도 한다.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적절히 이용하여 다이아토닉의 뻔한 느낌에서 벗어나는 것이 이 진행의 매력이다.

IV로 시작하는 코드진행 특성상 느낌있는 멜로디와의 궁합이 좋다.

 

 

YOASOBI - アイドル (Chorus 2마디 0:55~)

FM7 - Em7  //  Am7 - C

 

 

MAISONdes(feat. 花譜, ツミキ) - トウキョウ・シャンディ・ランデヴ (Chorus 2마디 1:01~)

AM7 - G#7  //  C#m7 - E

 

 

 

 

캐논 진행

I  //  V  //  VIm  //  IIIm  //  IV  //  I  //  IV  //  V

 

 

요한 파헬벨의 캐논에서 사용된 코드진행으로, 다양한 파생형을 만들어냈다.

안정감이 있는 진행감으로 인해 다양한 장르에서 애용되는 코드진행이다.

이 진행을 사용하는 곡들은 전위코드를 이용하여 베이스의 움직임을 매끄럽게 만들기도 한다.

 

 

けいおん! OST - U&I (Chorus 16마디 0:51~)

A  //  E/G#  //  F#m  //  Em - A  //  D  //  A/C#  //  Bm  //  Esus4 - E

 

 

あいみょん - マリーゴールド (Chorus 8마디 1:06~)

D  //  A/C#  //  Bm7  //  Asus4 - A  //  G  //  D/F# - Bm7  //  G  //  Asus4

 

 

 

 

머니코드 진행

I  //  //  VIm  //  IV

or  VIm  //  I//  //  V

 

 

서양의 수많은 히트곡에서 이 코드진행을 사용하여, '돈이 끌려온다'라는 의미가 담긴 이름이다.

왕도 진행과 함께 질리지 않는 반복형 진행으로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I부터의 진행과 IVm부터의 진행, 각각의 매력이 있다는 점이 이 코드진행의 포인트이다.

 

 

スピッツ - チェリー (Intro 2마디 0:04~)

C - G  //  Am - F

 

 

RADWIMPS - 前前前世 (Chorus 4마디 1:09~)

G#m  //  E  //  B  //  F#

 

 

 

 

Confirmation 진행

I  //  VIIm7(♭5) - III7  //  VIm7  //  Vm7 - I7   //  IV  //  IIIm7 - VI7  //  IIm7  //  V7

 

 

찰리 파커의 Confirmation이라는 곡에 쓰인 코드진행에서 따온 형태이다.

귀가 따라가기 쉬운 형태를 가지고 있어 많은 애니송에서 이 진행을 사용하였다.

코드 하나하나가 다양한 형태로 변할 수 있는 여지가 많다는 것이 이 코드진행의 매력이다.

 

 

OxT - Union (Chorus 8마디 1:22~)

D♭  //  Cm7(♭5) - F7  //  B♭m7 - Am7  //  A♭m7 - D♭aug/G  //  G♭  //  Fm7 - Edim7  //  E♭m7  //  E♭m7/A♭

 

 

THE iDOLM@STER OST - M@STERPIECE (Chorus 8마디 1:26~)

E  //  D#m7 - G#7  //  C#m7  //  Bm7 - E7  //  A  //  G#m7 - C#7  //  F#m7 - E/G# - A  //  D7 - B

 

 

 

 

코무로 진행

VIm  //  IV  //  V  //  I

 

 

1990년대 일본의 유명 작곡가 코무로 테츠야의 이름을 딴 코드진행이다.

유명 작곡가가 애용하던 진행인만큼 일본에서는 이 코드진행을 쓴 곡들이 많았다.

최근에는 상기한 Just the two of us 진행에 밀려 잘 쓰이지 않는 듯하다.

짧으면서 경향성이 강한 코드진행이기에 캐치한 느낌의 멜로디와 잘 어울린다.

 

 

fripSide - only my railgun (Chorus 4마디 1:02~)

G#m  //  E  //  F#  //  Bsus4 - D#m/A#

 

 

Linked Horizon - 紅蓮の弓矢 (Chorus 4마디 1:07~)

C#m7  //  A  //  B  //  E - B/D# - B

 

 

 

 

2 - 3 - 4 - #4 - 5 진행

IIm7  //  IIIm7  //  IVM7  //  #IVm7(♭5)  //  V7

 

 

IIm - V7를 잘게 쪼갠 형태의 순차진행이다.

주로 Chorus 직전이나 간주 직전에 사용하여 이미지의 변화를 예고하는 느낌을 준다.

IIIm7 대신 I/III, #IVm7(♭5) 대신 II7/#IV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μ's - Snow halation (Pre-Chorus 8마디 1:46~)

Bm7  //  C#m7  //  DM7  //  C#m7  //  DM7  //  D#m7(♭5)  //  Bm7/E  //  Bm7/E

 

 

しぐれうい - シンカケイスケッチ (Chorus 2마디 1:18~)

Gm7 - F/A - B♭M7 - Bm7(♭5)  //  Gm7/C - C7(9)

 

 

 

 

1 - 7 - 6 - ♭6 진행

I  //  ♭VII  //  VIm  //  ♭VI

 

 

모달 인터체인지를 이용하여 같은으뜸음조의 코드를 차용한 진행이다.

하행 진행을 사용함으로써 비교적 색다른 느낌의 진행감을 주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주로 이 뒤에 V7 - I로 돌아가거나 다시 역행하며, Verse에서 쓰이는 경향이 있다.

 

 

鹿乃 - いちごいちえ Celebration (Verse 4마디 0:10~)

E  //  D  //  C#m7  //  CM7 - Am7/D - B7/D#

 

 

GODDESS OF VICTORY: NIKKE OST - DAZZLING CUPID (Verse 4마디 0:13~)

D  //  C  //  Bm  //  B♭ - Csus4 - C#m

 

 

 

 

크리스마스 진행

I  - I/III  //  IV - IVM7/III  //  II  - II/#IV  //  - V/IV   //  III  - III/#V  //  VIm - VIm7/V  //  IV  //  V

 

 

'We Wish You A Merry Christmas'에서 쓰인 코드진행에서 근음의 움직임을 강화한 형태이다. 

3번째마디의 II는 그 다음 마디에 나오는 V에 대한 세컨더리 도미넌트로 볼 수 있다.

상당히 밝은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을 때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嵐 - メリークリスマス (Intro 8마디 0:23~)

E  //  A - AM7/G#  //  F# - F#/A#  //  B - B/A  //  G# - G#/B#  //  C#m - C#m7/B  //  F#7/A# - F#7  //  B7

 

 

あんハピ♪ OST - なるまるまーる (Chorus 8마디 1:09~)

A♭ -  A♭/C  //  D♭  //  B♭ - B♭/D  //  E♭sus4 - E♭/D♭  //  Cm7 - C7/E  //  Fm - Fm7/E♭  //  B♭/D - B♭  //  E♭sus4 - E♭/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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