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자료/화성학
작곡에 쓰기 좋은 코드진행 모음 1
2023. 11. 10. 09:24
작곡을 하다보면 이따금씩 고민을 하게 된다.
'이 멜로디에 어울리는 코드진행은 뭐가 있을까?'라거나,
'보다 더 다채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좋을까?'같은 그러한 고민들.
그리고 이는 분명 나만이 가지고 있는 고민이 아닐 터이기에 이 글을 적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J-POP, OST, 그리고 애니송에서 자주 보이는 코드진행 몇 가지를 소개할 것이다.
적지 못한 내용들 중에는 '♭VI - ♭VII - I' 등의 많은 노래에서 쓰인 좋은 진행들이 있지만,
가능하면 4개 이상의 코드가 사용된 진행을 소개하고 싶어 이 글에서는 제외하였다.
추후에 기회가 된다면 짧은 형태의 진행까지 담아보겠다.
목차
왕도 진행
IV // V // IIIm // VIm
왕도(王道)라는 이름 그대로 그야말로 어디에 붙여도 제값을 하는 정석적인 코드진행으로 볼 수 있다.
때문에 셀 수없을 정도로 수많은 노래에서 이 코드진행을 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다양한 형태의 코드진행이 유행하고 식기를 반복하는 와중에도 꿋꿋이 살아남는 정통의 진행이다.
涼宮ハルヒの憂鬱 OST - God knows... (Chorus 4마디 1:06~)
A // B // G#m // C#m
ClariS - コネクト (Chorus 4마디 1:07~)
C♭M7 // D♭ // B♭m7 // E♭m7
Just the two of us 진행
IVM7 // III7 // VIm7 // Vm7 - I7
'마루노우치 새디스틱'이라는 노래에 쓰인 이유로 '마루사 진행'으로 불리기도 한다.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적절히 이용하여 다이아토닉의 뻔한 느낌에서 벗어나는 것이 이 진행의 매력이다.
IV로 시작하는 코드진행 특성상 느낌있는 멜로디와의 궁합이 좋다.
YOASOBI - アイドル (Chorus 2마디 0:55~)
FM7 - Em7 // Am7 - C
MAISONdes(feat. 花譜, ツミキ) - トウキョウ・シャンディ・ランデヴ (Chorus 2마디 1:01~)
AM7 - G#7 // C#m7 - E
캐논 진행
I // V // VIm // IIIm // IV // I // IV // V
요한 파헬벨의 캐논에서 사용된 코드진행으로, 다양한 파생형을 만들어냈다.
안정감이 있는 진행감으로 인해 다양한 장르에서 애용되는 코드진행이다.
이 진행을 사용하는 곡들은 전위코드를 이용하여 베이스의 움직임을 매끄럽게 만들기도 한다.
けいおん! OST - U&I (Chorus 16마디 0:51~)
A // E/G# // F#m // Em - A // D // A/C# // Bm // Esus4 - E
あいみょん - マリーゴールド (Chorus 8마디 1:06~)
D // A/C# // Bm7 // Asus4 - A // G // D/F# - Bm7 // G // Asus4
머니코드 진행
I // V // VIm // IV
or VIm // IV // I // V
서양의 수많은 히트곡에서 이 코드진행을 사용하여, '돈이 끌려온다'라는 의미가 담긴 이름이다.
왕도 진행과 함께 질리지 않는 반복형 진행으로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I부터의 진행과 IVm부터의 진행, 각각의 매력이 있다는 점이 이 코드진행의 포인트이다.
スピッツ - チェリー (Intro 2마디 0:04~)
C - G // Am - F
RADWIMPS - 前前前世 (Chorus 4마디 1:09~)
G#m // E // B // F#
Confirmation 진행
I // VIIm7(♭5) - III7 // VIm7 // Vm7 - I7 // IV // IIIm7 - VI7 // IIm7 // V7
찰리 파커의 Confirmation이라는 곡에 쓰인 코드진행에서 따온 형태이다.
귀가 따라가기 쉬운 형태를 가지고 있어 많은 애니송에서 이 진행을 사용하였다.
코드 하나하나가 다양한 형태로 변할 수 있는 여지가 많다는 것이 이 코드진행의 매력이다.
OxT - Union (Chorus 8마디 1:22~)
D♭ // Cm7(♭5) - F7 // B♭m7 - Am7 // A♭m7 - D♭aug/G // G♭ // Fm7 - Edim7 // E♭m7 // E♭m7/A♭
THE iDOLM@STER OST - M@STERPIECE (Chorus 8마디 1:26~)
E // D#m7 - G#7 // C#m7 // Bm7 - E7 // A // G#m7 - C#7 // F#m7 - E/G# - A // D7 - B
코무로 진행
VIm // IV // V // I
1990년대 일본의 유명 작곡가 코무로 테츠야의 이름을 딴 코드진행이다.
유명 작곡가가 애용하던 진행인만큼 일본에서는 이 코드진행을 쓴 곡들이 많았다.
최근에는 상기한 Just the two of us 진행에 밀려 잘 쓰이지 않는 듯하다.
짧으면서 경향성이 강한 코드진행이기에 캐치한 느낌의 멜로디와 잘 어울린다.
fripSide - only my railgun (Chorus 4마디 1:02~)
G#m // E // F# // Bsus4 - D#m/A#
Linked Horizon - 紅蓮の弓矢 (Chorus 4마디 1:07~)
C#m7 // A // B // E - B/D# - B
2 - 3 - 4 - #4 - 5 진행
IIm7 // IIIm7 // IVM7 // #IVm7(♭5) // V7
IIm - V7를 잘게 쪼갠 형태의 순차진행이다.
주로 Chorus 직전이나 간주 직전에 사용하여 이미지의 변화를 예고하는 느낌을 준다.
IIIm7 대신 I/III, #IVm7(♭5) 대신 II7/#IV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μ's - Snow halation (Pre-Chorus 8마디 1:46~)
Bm7 // C#m7 // DM7 // C#m7 // DM7 // D#m7(♭5) // Bm7/E // Bm7/E
しぐれうい - シンカケイスケッチ (Chorus 2마디 1:18~)
Gm7 - F/A - B♭M7 - Bm7(♭5) // Gm7/C - C7(♭9)
1 - ♭7 - 6 - ♭6 진행
I // ♭VII // VIm // ♭VI
모달 인터체인지를 이용하여 같은으뜸음조의 코드를 차용한 진행이다.
하행 진행을 사용함으로써 비교적 색다른 느낌의 진행감을 주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주로 이 뒤에 V7 - I로 돌아가거나 다시 역행하며, Verse에서 쓰이는 경향이 있다.
鹿乃 - いちごいちえ Celebration (Verse 4마디 0:10~)
E // D // C#m7 // CM7 - Am7/D - B7/D#
GODDESS OF VICTORY: NIKKE OST - DAZZLING CUPID (Verse 4마디 0:13~)
D // C // Bm // B♭ - Csus4 - C#m
크리스마스 진행
I - I/III // IV - IVM7/III // II - II/#IV // V - V/IV // III - III/#V // VIm - VIm7/V // IV // V
'We Wish You A Merry Christmas'에서 쓰인 코드진행에서 근음의 움직임을 강화한 형태이다.
3번째마디의 II는 그 다음 마디에 나오는 V에 대한 세컨더리 도미넌트로 볼 수 있다.
상당히 밝은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을 때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嵐 - メリークリスマス (Intro 8마디 0:23~)
E // A - AM7/G# // F# - F#/A# // B - B/A // G# - G#/B# // C#m - C#m7/B // F#7/A# - F#7 // B7
あんハピ♪ OST - なるまるまーる (Chorus 8마디 1:09~)
A♭ - A♭/C // D♭ // B♭ - B♭/D // E♭sus4 - E♭/D♭ // Cm7 - C7/E // Fm - Fm7/E♭ // B♭/D - B♭ // E♭sus4 - E♭/G
'음악 자료 > 화성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곡에 쓰기 좋은 코드진행 모음 2 (1) | 2023.11.11 |
---|---|
도리안에 대하여 (0) | 2023.11.08 |
aug 코드에 대하여 (1) | 2023.11.01 |